R&D 지원 사업은 기업의 신기술, 신제품 개발 및 제품, 공정혁신 등에 소요되는 기술 개발 관련 비용을 지원하여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 벤처기업부 등 여러 부처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R&D 지원 사업의 경우 각 부처 및 산하기관, 지자체, 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지원 사업 별 지원자격, 규모, 신청 기간 과제 내용, 제출서류 등에 있어서 다소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R&D 지원 사업에 신청할 의사가 있는 기업의 경우 우선적으로 개발 과제에 대한 확실한 내용을 수립하고 기업의 규모, 과제의 성격, 자격요건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적합한 지원 사업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R&D 지원 사업의 예산뿐 아니라 기술금융에 대한 지원 및 예산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기술력과 개발 역량이 있는 기업들은 해당 지원 사업 및 금융 지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늘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R&D 지원금은 상환의무가 없는 자금으로 R&D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성공 판정을 받을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영업이익의 실현과 같은 효과가 있어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이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음으로써 연구개발에 고도의 역량을 집중할 수 있고,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특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