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경영지원본부 CEO클리닉은 법인컨설팅 분야에서
매번 뛰어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법인컨설팅 중 배당정책에 대한 안내입니다.
배당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해당 기업의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소유 지분에 따라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배당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소유주가 이익금을
회수하는 주요 방법이자 절세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업승계 전 소액주주의 지분 정리와 자녀, 손자들 명의로 주식 이동을 희망합니다.
대표이사가 보유한 주식의 일부를 비과세 범위내에서 3명의 손주들에게 증여하였으며 자녀들과 손주들의 주식양수대금은 차등배당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주식가치평가를 통해 시가 산정 후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매매당사자의 관계가 특수관계자 여부에 따라 적합한 범위 내 주식 가격 인하가 가능했습니다.
지원본부 소속의 전문가 그룹인 세무사, 변호사와 팀을 이루어 증여세, 양도세, 차등배당 소득세 신고 및 납부하였습니다.
배당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주식회사에서 소유주가 이익금을 회수하는 주요 방법이자 절세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이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을 활용하면 법인 CEO의 소득을 분산할 수 있고 추후에 고율의 상속세도 피할 수 있습니다.
배당정책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경우 절세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분설계를 통해 소득 분산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배우자나 자녀의 소득출처를 명확하게 할 수 있다.
급여나 상여로만 법인자금을 개인화 하는것보다 분리과세가 가능한 배당을 활용하면 절세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정관에 관련 내용을 명시한 후 이사회 결의를 거치면 배당가능 이익 내에서 정기배당 외에 1회 더 배당이 가능하게 된다.
차등배당 플랜
중간배당 플랜
Step-Up 배당 플랜
명의신탁해지 배당
적법한 규정과 절차 준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분설계, 절세, 배당가능금액 등의 철저한 분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법인정관에 배당 관련 사항 명시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컨설팅 신청
2. 전문가 매칭
3. 사안 확인 / 기업 분석
4. 1:1 세부 미팅
5. 솔루션 도출 및 검토
6. 솔루션 실행
7. 지속 점검